저는 자궁내막증 수술 입원을 3일 앞두고 있습니다. 병원에서는 입원을 일주일 정도 해야한다고 하는데, 최대한 빨리 퇴원할 수 있으면 빨리 퇴원하려고 해요. 아무래도 병원에 며칠 있어야 하다 보니까 여러 준비물이 필요하더라고요. 자궁내막증 수술비용이 얼마인지, 어떤 경우에 수술이 필요한지, 그리고 수술 전에는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!
자궁내막증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언제일까요?
먼저, 모든 자궁내막증 환자가 수술을 받는 건 아닙니다. 저 역시 처음 진단을 받고는 당장 수술해야 하나 고민했어요. 하지만 병원에서는 다음과 같은 자궁내막증 수술이 필요한 경우를 설명해 주셨습니다.
- 약물치료에도 혹 크기의 변화가 없는 경우
- 방광이나 장 등 다른 장기를 압박하거나 유착된 경우
위에 해당된다면 수술을 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혹시 본인이 해당되는지, 꼭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권해 드려요.
저는 장 유착이 있고 약물치료가 크게 효과가 없어서 수술을 권하셨고, 수술이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범위가 넓어질 수 있다고 하셔서 제일 빠른 날짜로 예약을 잡았어요. 자궁심부내막증으로 유명하다는 의사 선생님께 상담을 받았고, 웬만해선 수술을 크게 권하지 않는 타입이신데 저는 수술이 필요하다고 하시더라고요.
자궁내막증 수술 전 필요한 검사, CT와 MRI
자궁내막증은 위치와 범위를 정확히 알아야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다고 합니다. 그래서 수술 전에 CT나 MRI 검사를 받게 됩니다. CI 촬영 전에는 조영제를 넣어야 하는데 저는 살짝 어지러움증이 느껴지더라고요. 혹시나 조영제 알레르기 있으면 위험하니까 CT 촬영 전 꼭 상담을 해보세요. CT, MRI와 더불어서 소변검사, 피검사도 했습니다.
자궁내막증 복강경 vs 로봇수술, 뭐가 다를까요?
자궁내막증 수술 방법은 복강경과 로봇수술입니다. 저도 처음에는 차이를 몰라서 많이 물어봤는데요.
- 복강경 수술 :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
- 로봇수술 : 수술 정확도가 높고 유착 제거에 유리하지만, 비용이 비쌈
저는 실비 적용이 가능해서 로봇수술로 결정을 했습니다만, 비용이 부담된다면 복강경으로 해도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. (대학병원에서는 복강경 권유) 수술 하기로 한 병원에서는 로봇수술을 권했고, 수술이 꽉 차있는 병원인데 로봇수술은 7월에 수술이 가능했어요. 복강경으로 하면 11월이 넘어가야 하더라고요.
어쨋든 저는 다빈치SP 로봇 수술을 하기로 결정을 했고, 병원에서 나눠준 템플릿상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.
✔ 수술 치 출혈 감소
✔ 흉터 최소화
✔ 작은 절개 범위
✔ 적은 통증
✔ 자궁 보존
✔ 짧은 수술시간
✔ 빠른 회복
굉장히 비싼 기계인데 기계 비용을 뽑으려면 아무래도 로봇수술로 진행을 많이 해야겠죠?
그래서 로봇수술을 권하는 걸지도, 아니면 정말 복강경보다 정밀한 수술이 가능해서 권하는 걸지도 모르겠습니다.
더 정밀하고 안전하다곤 하는데 복강경을 해본 적이 없어서 비교는 불가해요 ^^;
로봇수술을 선택한 만큼 더 안전하고 회복이 빠를거라 믿어야죠.
자궁내막증 수술비용, 얼마나 드나요?
많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이죠. 복강경 수술은 약 300~400만 원 사이라고 합니다.
로봇수술은 1700~1800만 원이라고 하시던데, 이건 퇴원수속시 결제를 해야 정확한 금액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수술 상담 받을 때도 정확한 금액 보다는 대략적으로 알려주시더라고요 !
그래서 수술 계획이 있는 분들은 병원을 몇 군데 들리셔서 비교하고, 보험 적용 가능 여부를 꼭 확인해 두세요.
대략적인 비용만 참고하시고, 퇴원 후 정확한 수술 비용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.
✅ 자궁내막증 수술, 보험 적용될까요?
이 부분도 저처럼 헷갈리셨을 텐데요.
저는 우선 1세대 실비와 CI 보험을 가지고 있습니다.
- 실비보험 : 1세대 실비 로봇수술 보험 적용 가능하다고 합니다. (다른 세대는 직접 보험사 문의 부탁드립니다.)
- CI보험 : '중대한 질환'으로 인정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, 여성질환은 적용이 안 될 가능성이 크다고 하는데 보험사에 문의를 해도 정확한 코드나 질병의 등급 없이는 확인이 불가하더라고요.
실비보험으로 수술비는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지만 CI보험으로 수술비가 나오는지는 실제 서류를 청구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아요. 약관과 보장내용을 봐도 사실 말이 어렵고 뭐가 뭔지 잘 모르겠더라고요.
CI보험은 10년 이상 납입을 해서 이미 2천만 원 이상 납입을 한 상태인데, 여성질환 보장이 되지 않고 중대한 수술에만 보장이 가능하다고 해서 수술 후 보험 리모델링을 하려고 합니다. 갑상선, 유방질환, 자궁내막증 등 여성질환이 보장되는 보험으로요. 보험 약관은 말이 복잡하고 어려워서 제가 수술 후 청구하고 리모델링 하는 과정도 알기 쉽게후기를 남겨볼게요 :)
✅ 자궁내막증 수술 준비물, 꼭 챙기세요!
마지막으로, 수술 당일이나 입원 시 챙기면 좋은 준비물입니다. 저도 여기저기 찾아보면서 준비중이에요
- 원피스 (회복용 의상)
- 모자 (잘 못씻기 때문에 가림용)
- 기초 화장품
- 세면도구
- 태블릿PC
- 수건
- 수면양말
- 입는생리대
- 생수
- 아이패드 + 이어폰
- 칫솔 + 치약
- 수저
- 옷걸이
- 폰 충전기
- 멀티탭 (2m)
- 두꺼운 가디건
- 수면안대
- 압박스타킹
- 슬리퍼
- 립밤
- 텀블러 + 빨대 (배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서 빨대가 필요하다고 함)
- 개인 위생용품 (생리대, 물티슈,마이비데,휴지 등)
- 퇴원용 여분의 속옷
- 귀마개 (예민하신 분)
저는 로봇수술이라 병원에서 입원생활용품과 압박스타킹을 증정한다고 하네요.
다음주 입원을 하는데 살짝 긴장되는 마음이 있긴 하지만, 씩씩하게 잘하고 오겠습니다 !
수술 준비사항도 써져있으니 참고해주세요.
자궁내막증 수술을 고민하는 분이라면, 저처럼 막막한 기분이실 거예요. 하지만 제대로 정보를 알고 준비하면 훨씬 덜 두렵고, 경제적으로도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. 오늘 정리한 내용을 참고하셔서 본인 상황에 맞는 결정하시길 바랍니다.